자연/동의보감 약초

1> 으름덩굴 _ 목통

나무입문 2021. 3. 20. 15:13

수꽃
암꽃

■ 목통(木通)

□ 으름덩굴

  • 通小腸, 下水. 水煎服之. 《本草》 (통소장, 하수. 수전복지.) 소장을 통하게 해 물을 내려보낸다. (줄기를) 물에 달여 복용한다. 《증류본초》
  • 治五淋, 開關格. 又主小便數急痛. 剉煎, 空心服.(치오림, 개관격. 우주소변삭급통. 좌전, 공심복.) 오림(五淋)을 다스리고 관격(關格)을 연다. 또 소변을 찔끔하게 자주 누고 갑자기 아플 때 주효하다. (줄기를) 썰어 다린 뒤 빈속에 복용한다.
  • * 오림은 기림(氣淋), 노림(勞淋), 고림(膏淋), 석림(石淋), 혈림(血淋) 5가지 임질이다. 요도가 아프고 오줌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으며 피와 고름이 날 수 있다. 관격은 위로는 토하고 아래로는 대소변이 나오지 않는 증상이다.

줄기

□ 식물명 : 으름덩굴

열매가 익어 껍질이 벌어졌을 때 과육이 얼음처럼 보이는 데서 유래. 얼음처럼 보이는 열매를 지닌 덩굴 식물이라는 것이다.

□ 분류 : 으름덩굴과 으름덩굴속

□ 형태 : 낙엽 활엽 덩굴나무

□ 암수 : 암수한그루 암수딴꽃

□ 개화 : 4~5월

□ 결실 : 10월

열매
열매

□ 학명 : Akebia quinata (Houtt.) Decne.

속명 아케비아(Akebia)는 으름덩굴의 일본명 아케비(アケビ)를 라틴어화한 것이다. 열매가 익으면 세로로 갈라지는 데서 아케미(開け実)라 한 것이 아케비로 변했다고 한다. 종소명 퀴나타(quinata)는 ‘5개의’라는 뜻이다. 잎의 잔잎이 5개라는 것이다.

□ 일본명 : アケビ(아케비)

□ 중국명 : 木通(목통)

《본초강목》에 “從正曰 通者 流通也”라는 구절이 있다. “장종정이 말하기를, 통(通)은 흘러 통하게 하는 것이다.”